인텔의 CEO가 위대한 선택을 내렸던 방법
인텔은 1960년대 말부터 시작해 1970년대에 미국 실리콘밸리의 총아로서 컴퓨터 메모리칩 시장의 80퍼센트 이상을 석권하고 있던 탁월한 기업이었다. 인텔의 거의 모든 인력과 생산 시설은 메모리칩을 위한 것이었으며 메모리칩이 아닌 다른 아이템으로 사업을 전환한다는 것은 생각할 수 없는 일이었다.
그러나 일본이 인텔에 도전해 오기 시작했다. 일본은 미국 기업들보다 싼 가격에 메모리칩을 생산해 내기 시작했다. 이때 인텔의 CEO인 앤디 그로브 Andy Gove는 깊은 고민에 빠진다. 앤디 그로브는 인텔의 창립자 중 한 사람인 고든 무어 Gordon Moore와 다음과 같이 깊이 있는 대화를 한다. 여보게 고든 무어, 만약 내가 아닌 다른 CEO가 현재 나의 자 리에서 결정을 내린다면 어떤 의사결정을 할까? 아마도 메모리칩 시장은 포기하고 새로운 사업으로 전환하겠지.... 고든 무어의 대답을 듣고 앤디 그로브는 생사의 기로에서 과 감한 결단을 내린다.
인텔의 비즈니스를 마이크로프로세서 중심으로 돌린 것이다. 고통스러운 결정이었지만 이 결정은 인텔이라는 거대한 항공모함을 침몰 직전에 구원한 결정적 전환점이 되었다.
제3의 인물을 경청해야 할 이유
창업 20여 년 만에 비즈니스 모델이 완전히 바뀌는 순간이었다. 당시 IBM PC 사업은 놀랄 만한 성공을 거두고 있었다. PC 시장은 빠르게 성장했으며, 인텔은 IBM을 비롯한 PC업체에 마이 크로프로세서를 공급하며 성장의 열매를 거뒀다. 인텔은 PC업계에서 10년 연속 유례없는 성장을 거듭하고 가장 많은 수익을 올리는 하드웨어 제조 기업의 위치를 공고히 하게 되었다. 앤디 그로브가 결단을 내리기에 결코 쉬운 상황이 아니었다. 무엇보다 그것을 실천에 옮기기는 더욱 어렵다.
하지만 그 상황에서도 위대한 결정과 실천을 할 수 있었던 것은 고든 무어와 대화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제3의 인물이었다. 다른 CEO라면 어떤 결정을 내리겠는가?라는 상상 속의 제3의 인물. 경제적 제약으로 인해 반대자를 둘 수 없는 경우에는 이해관계에서 자유로운 제3의 인물을 만들어보라. 그리고 그들의 생각과 의지를 객관적인 시각에서 판단하고 받아들여라. 일반적으로 펀드매니저의 투자수익률이 개인 투자자보다 좀 더 높다. 그들이 개인보다 더 많은 전문지식을 갖추고 있기 때문 이기도 하겠지만 주된 이유는 개인이 빠지기 쉬운 통제의 환상에서 한걸음 물러나 제3의 시각에 서 있기 때문이다.
다양한 경험을 통해 관점을 넓힐 수 있습니다. 제3의 인물은 자신의 편견이나 선입견에 얽매이지 않고 다른 사람들의 생각이나 감정을 이해하려고 노력합니다. 이를 통해 자신과 다른 문화, 가치, 성향을 가진 사람들과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으며, 새로운 아이디어나 해결책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제3의 인물은 자신의 감정에 치우치지 않고 상황을 분석하고 판단합니다.
객관적 평가의 중요성
세계 최고 채권운용회사 핌코 PIMCO의 창립자이자 월가의 원조 채권왕으로 불리는 빌 그로스 Bill Gross와 워런 버핏에게는 공통점이 있다. 이들은 투자에 성공한 슈퍼리치이기도 하지만 주식과 돈 등 세계금융의 중심지인 월스트리트에서 아주 멀리 떨어진 뉴포드 비치와 네브래스카주 오마하에 각각 거주한다.
20년 이상 강남 지역을 중심으로 한 빌딩 매매의 달인이자 부동산 전문가인 B 원장도 강남에 살지 않고 남양주에 산다.
매일 주가를 확인하고, 수익률을 계산하고, 통장의 현금흐름을 확인하는 등 통제의 환상과 집단의 광기에서 벗어나기 위해 투자와 거주를 분리하는 것이다. 정해진 규칙에 따라 일주일에 한 번 정도 주식과 부동산 시세를 확인할 뿐이다. 어차피 모든 것을 통제할 수 없고 매일 쏟아지는 금융정보가 투자수익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어느 정도 무심한 편이 더 좋은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다고 믿는다.
미래와 투자는 낙관주의로 통제할 수 없다 통제의 환상은 자신의 능력을 과대평가해 외부환경을 자신이 원하는 방식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고 믿는 심리다. 이러한 심리는 자신의 상태를 객관적으로 보지 못하게 하여 잘못된 의사결정을 내리게 한다. 따라서 미래와 투자는 통제할 수 없다는 것을 인지하고, 제3의 객관적 시각에서 판단하고 받아들여야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