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행복과 불행은 함께 살 수 없다, 정리 정돈의 힘

by 잠재능력코치 2023. 4. 12.
반응형

행복과 불행은 함께 살 수 없다

가난신과 행운신이 대치했을 때 유카 씨가 내면의 소리에 충실하게 행복을 선택하자 가난신은 그곳에 더 이상 있을 수 없게 됐고, 스스로 떠나겠다고 말합니다. 가난신과 행운신은 상반되는 성질의 존재입니다. 한 번쯤 시험해 보면 알 수 있지만, 웃는 표정을 짓고 있을 때 불안을 느낄 수 없습니다. 넓은 하늘을 바라보고 있을 때 마음이 답답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팔짝거리며 뛰면서 두려움을 안고 가기도 쉽지 않습니다. 물과 기름이 섞일 수 없듯이 불행과 행복이 함께 살 수는 없습니다. 유카 씨가 3주 동안 가장 크게 변화한 것은 스스로 행복을 선택할 수 있게 된 점입니다. 작은 것부터 큰 것까지 일상의 사소한 것 중에서 생겨나는 행복과 불행으로 나뉘는 결단의 순간에 유카 씨는 스스로 행복해지는 길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간은 사소한 일로 하루에도 수만 번 마음이 변합니다. 또한 눈에 보이지 않는 이 마음이란 것은 외부 자극에 반응해서 쉽게 변화합니다. 가령, 여러분은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가운데에서도 읽기 전의 자신과 조금이나마 다른 마음으로 변했을 것입니다. 이 작고 변하기 쉬운 마음을 행복으로 향하게 하려면 내가 나의 든든한 마음의 길 잡이가 되어야 풍요롭고 충실한 인생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마음을 움직이는 정리정돈의 힘

집을 치우는 일이나 환경을 정리하는 것은 기분 좋은 감정을 맛볼 뿐 아니라, 변하기 쉬운 마음을 붙 잡아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마음을 이끈다는 관점에서 유카 씨의 행동을 보면, 그녀가 무의식으로 행한 일이 결과적으로 스스로의 마음을 행복하게 이끈 계기가 되었습니다.

예를 들면 거실의 식탁에 물건을 놓지 않게 되면서 짧은 시간이나마 홍차를 마시며 마음을 차분히 다스릴 수 있는 시간을 갖게 되었고, 현관에 아로마 향을 뿌리자 아침 출근 이제 함께 있을 수는 없어! 퇴근길에 재충전의 공간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히로키 씨의 마음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되었습니다. 마음을 잘 이끌기 위해서는 평소에 내 마음이 어떤 것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객관적으로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마음이 행복한 방향으로 향할 수 있도록 어떻게 길잡이 역할을 할지 연구해야 합니다. 마음을 이끄는 힘을 키우기 위해, 또한 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기 위해서 다음의 질문에 답해보시기 바랍니다. 다음의 경우에 당신의 마음은 어떤 반응을 나타냅니까? 예) 불쌍한 사람을 만난다. 연민의 심정으로 마음이 아프다. 순수하고 즐거워 보이는 사람이 옆에 있다. 내 마음도 즐거워진다.

 

스스로 행복해지는 용기를 갖자

스스로 행복해지는 용기를 갖자 심층 심리를 연구하다 보면 정리를 하지 않는 사람일수록 타인에게 자신을 맞추는 경향이 강함을 알게 됩니다. 되도록 타인에게 오해를 받지 않도록, 충돌하지 않도록, 사이좋게 지낼 수 있도록 타인과 어긋나지 않는 것을 기준으로 살아가는 사람일수록 정리를 하지 못하게 됩니다. 하지만 가난신이 유카씨 곁에서 사라지듯이, 만일 여러분이 변하면 곁에서 떠나가는 사람도 분명 생겨날 것입니다. 여러분이 행복을 손에 넣기 위해서는 나와 타인은 다른 존재라는 것을 명확히 인식하고 타인에게 무슨 말을 들어도 나로서 살아갈 용기가 필요합니다. 타인을 기준으로 인정 욕구를 충족시키려 하면 반드시 충족되지 않는 순간이 찾아옵니다. 나의 욕구불만을 느낀 타인들이 날 피하게 되고, 그러면 더욱 욕구가 채워지지 않아 원하지 않는 관계라도 붙잡아두려 집착하게 됩니다.

즉, 행복감을 스스로 조절하지 못하는 상태로 살아가게 되는 것입니다. 유카 씨는 일상 속에서 꾸준히 실천한 결과, 타인에게 무언가를 구하지 않게 되고 자신을 인정하게 되었습니다. 그러자 쫓아다녀도 계속 멀어져 갔던 행운신이 신기하게도 유카 씨에게 다가왔습니다. 이처럼 스스로 행복을 만드는 태도가 행복을 더욱 가속시키는 선순환을 낳습니다. 매일 아무리 하찮고 사소한 것일지라도 내가 할 수 있었던 것을 인정하고, 앞으로 할 수 있는 것에 대해 자신감을 가지면 타인에게 의존하지 않는 자립적인 행복감을 일상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욕구를 스스로 채움으로써 내면에 차오른 행복감이 배어 나와 타인에게도 좋은 영향을 미치는 선순환이 생깁니다. 매일 한 가지라도 좋으니 할 수 있었던 일, 앞으로 해낼 수 있는 일을 인정하기 위해 수첩이나 메모지에 기록을 해봅시다.

 

반응형

댓글